SK컴즈의 새로운 SNS ⓒ로그 정순봉 위원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 SNS)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SNS (Social Network Service)는 온라인상에서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다.
쉽게 말하면, 온라인 친구 맺기나 온라인 인맥 쌓기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싸이월드가 대표적인 SNS로 자리 잡았고,
미국의 경우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대표적이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미국에서 시작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의 새로운 버전인 ⓒ로그 베타 서비스를
지난 9월 15일 오픈했다.

웹과 모바일에서 동시에 베타 서비스 (Beta Service)를 시작한 ⓒ로그는
기존 미니홈피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아닌 독립된 사이트로 선보였다.
네이트 (http://www.nate.com) 메인 페이지의 상단 메뉴에서
[ⓒ BETA OPEN]을 클릭하거나, ⓒ로그 (http://c.cyworld.com) 에 접속하면 된다.

그럼 ⓒ로그란 무엇이고, ⓒ로그의 주요 기능과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 ⓒ로그란?

ⓒ로그는 SK컴즈가 싸이월드의 영광을 재현하겠다는 목표 아래
야심 차게 내놓은 차세대 싸이월드 (Next Cyworld) 버전으로,
지인들의 소식을 한번에 모아보고, 가볍게 글을 쓰고,
정보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다.

ⓒ로그의 ⓒ는 보통 이름 뒤에 붙이는 ~씨(氏)와
Copyright의 ⓒ를 의미하고, 로그(Log)는 기록을 뜻한다.
따라서 정순봉ⓒ로그라고 한다면 정순봉 씨의 기록이라는 뜻이고,
정순봉ⓒ가 쓴 글의 Copyright는 정순봉ⓒ에게 있다는 의미다.
[그림 1] 넥스트 싸이월드(Next Cyworld), ⓒ로그


● ⓒ로그의 주요 기능과 서비스

ⓒ로그 타임라인(모아보기)은 기존 SNS들과 동일한 형태를 띄고 있다.
타임라인 상단에 있는 [모아보기], [노트] 탭을 통해 지인들과의 소식을 나눌 수 있으며,
전체 · 일촌/팬 · 나의 카테고리 구분에 따라 게시물 확인이 가능하다.
ⓒ로그는 기존 싸이월드의 일촌과 팬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게 되며,
노트에 글을 쓸 때 전체공개, 일촌공개, 비공개 여부를 선택해서 작성할 수 있다.


     1. 모아보기


           [모아보기]는 친구들의 새 글과 활동 소식을 모아서 알려주는 기능이다.
           일촌들의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아도
           [모아보기]를 통해 내 일촌과 팬이 어떤 글을 썼는지,
           어떤 활동을 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새로 올라온 사진이나 다이어리, 대표사진 변경소식 등을
           홈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바로 댓글도 달 수 있다.

 

      2. 노트

           [노트]는 사용자 본인과 내 ⓒ로그에 찾아온 방문자가 글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이다.
           기존의 방명록과 달리 나와 내 일촌, 팬만 글을 쓸 수 있다.
           공개 여부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노트는 탭, 폴더 지정이나 제목짓기의 고민없이 심플하게 글을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미지와 동영상 파일 바로 올리기가 가능하고,
           ⓒ로그에 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할 수 있다.
           전체공개로 글을 올리면 네이트 시멘틱 검색의 실시간 검색 코너에서도 볼 수 있게 된다.


      3. 공감


           [공감]은 관심있는 컨텐츠를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친구들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싶을 때,
           공감되는 이야기를 친구들과 나누고 싶을 때,
           컨텐츠에 있는 [공감] 버튼을 누르면
           [ooo님이 공감한 글입니다.]는 안내와 함께 해당 컨텐츠가 지인들에게 전달된다.


      4. 내맘대로 플러그인


           [내맘대로 플러그인]은 ⓒ로그의 기본 기능 이외에
           본인이 즐겨쓰거나, 선호하는 기능을 추가해 제공받는 서비스다.
           SK컴즈가 제공하는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Web application) 중에서
           원하는 메뉴를 언제든지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다.


      5. ⓒ로그 모바일


           모바일 웹 (http://m.nate.com) 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로그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림 2] ⓒ로그 서비스 컨셉



● ⓒ로그의 강점 (Strength)

ⓒ로그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가장 다른 점은 개인정보 부분이다.
트위터는 한 사람이 여러 계정을 만들 수 있고,
사실상 다른 사람인 척하는 사칭도 가능하다.
반면 ⓒ로그는 1인 1계정으로 실명 확인을 거쳐야 하고,
페이스북과 달리 ⓒ로그에서는 자신이 올린 글이나 사진을
원하는 상대에게만 노출할 수 있다.
기존 미니홈피의 [비공개], [일촌공개], [전체공개]의 기능이
그대로 ⓒ로그에도 도입됐다.

최근 해외 SNS의 개인정보 침해 사례가 빈번해짐에 따라
개방성으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자가 직접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프라이버시(Privacy) 보호기능은 ⓒ로그의 강점으로 작용하는 요소다.

또한, SK컴즈는 싸이월드를 운영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유리하다.
국내 사용자만 2,500만명이 넘고, 일촌의 수도 약 11억명에 달한다.

최근 새롭게 등장하는 웹서비스들이 이용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기존에 구축된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일촌과 팬의 인맥은 무시할 수 없다.
이는 여타의 SNS들에 비해 SK컴즈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재산이며,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그림 3] 개방된 정보 유통 플랫폼



● ⓒ로그의 약점 (Weakness)

SK컴즈가 최근 공개한 ⓒ로그 컨셉은 페이스북과 상당히 유사하다.
기존의 싸이월드보다 크게 달라진 점도 없고,
ⓒ로그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들은 이미 여타 경쟁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것들이다.
획기적이지도 않고, 새롭지도 않다는 것은 ⓒ로그의 시장 전망을 흐리게 하는 요소다.

SNS의 비즈니스 모델은 이미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주도하고 있어
이 틀을 깨는 것은 쉽지 않다.
기존 서비스에 재미를 붙인 이용자들이 굳이 ⓒ로그를 이용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한다면
큰 성공을 거두기 힘들 것이다.

ⓒ로그가 해결해야 할 가장 시급한 문제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유사한 종류의 SNS 사용자들과
기존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용자들을 ⓒ로그로 끌어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능가하는 SNS 모델을 제시해야 한다.

아직은 베타서비스이니만큼 앞으로 다른 기능들이 추가될 수도 있고,
SK컴즈의 향후 움직임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여지는 있다.
이 때문에 SK컴즈는 ⓒ로그에 [내 맘대로 플러그인] 기능을 도입,
사용자들 경험 향상을 꾀하기 위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네이트 앱스토어와 사진편집 및 대용량 업로드 기능 업데이트가 준비 중이다.
앞으로 ⓒ로그가 어떻게 성장해 나갈지 기대가 크다.
[그림 4] 내맘대로 플러그인



작성 l SK컴즈 에반젤리스트 정순봉 위원 (정순봉의 IT School)
원문 l http://jsblab.com/30094528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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